식이요법

뼈와 관절 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세태풍자 2008. 12. 10. 11:46
반응형

뼈와 관절 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1) 토란찜질 - 통증을 가라앉힌다
무릎이나 팔꿈치 등의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며 통증이 있을 때는 토란과 생강을 갈아서 만든 찜질약으로 아픈 부위를 찜질한다.
찜질하는 방법은 찜질약을 거즈 위에 손바닥 두께로 바른 후 그 위에 거즈를 한 겹 더 덮고 아픈 부위에 붙인다. 찜질약이 마르면 다시 갈아서 붙인다.
토란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열 작용을 하며 어혈을 풀어주기도 하여 관절염 외에 복막염, 늑막염, 편도선염, 신경통, 치통에도 효과가 있다.
* 만드는 법 *
 재료(3~4회분) : 토란 150g, 생강 1쪽, 밀가루 조금
① 알이 굵고 실한 토란과 생강을 골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얇게 벗겨 놓는다.
② 껍질을 손질해 놓은 토란과 생강을 강판에 곱게 갈아서 대접에 담고 수저로 골고루 섞어준다.
③ 재료가 조금 되직할 정도로 밀가루를 넣고 잘 갠 다음 거즈에 펴바르고 그 위에 얇은 거즈를 덧댄다.
 ** 사용 후 느낌 : 피부에 닿는 순간 차갑다는 느낌이 들고 조금 지나면 열이 있는 관절 부위가 시원해지면서 부기가 조금씩 가라앉는다.

 

2) 율무팥죽 - 류머티즘으로 인한 관절의 통증을 가라앉힌다
율무에는 소염과 진통 작용이 있어 류머티즘으로 인한 관절의 부기나 통증을 가라앉힌다. 율무를 갈아 더운 물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율무와 팥을 함께 넣어 끓인 죽을 먹으면 효과가 좋아진다.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도 있어 만성화된 류머티즘 증세가 있거나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좋다.
* 만드는 법 *
 재료(4인분) : 팥·콩 1/4컵씩, 율무 40g, 현미 85g, 닭 1마리, 산마 100g, 다진파·미나리·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① 율무·팥·콩·현미는 각각 깨끗이 씻어 하룻밤 정도 물에 불리고, 산마는 껍질째 구워 잘게 썬다.
② 닭은 푹 고아 익힌 뒤 뼈를 발라내고 살은 잘게 찢어놓는다. 국물은 거즈에 걸러 육수를 받아둔다.
③ 닭 육수에 불린 재료들을 넣어 10분 정도 끓여 간을 맞춰 닭살을 얹는다.
 ** 부드럽고 구수하며 닭 육수를 이용해 영양이 풍부하므로 주식 대용으로도 좋다.

 

3) 검은콩술 - 진통 효과가 뛰어나다
검은콩(흑태)에는 신장의 활동을 돕는 보신 작용과 이뇨 작용 외에도 류머티즘 질환으로 인한 부기나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검은콩으로 술을 담가 마시면 관절의 통증을 가라앉혀 류머티즘이나 관절염 증세에 효과를 볼 수 있다.

* 만드는 법 *
① 검은콩 360g을 씻지 말고 프라이팬에 볶은 다음 껍질을 벗긴다.
② 껍질을 벗긴 검은콩을 밀폐용기에 넣고 소구 1.8 를 부어 2~3개월 동안 서늘한 곳에서 발효시킨다.
③ 발효된 술은 거즈에 걸러 병에 담아둔다. 하루에 3번 소주잔으로 1~2잔씩 마신다. 과음은 피하도록.

 

4) 찔레나무열매찜질 - 관절염이나 타박상으로 인한 부기에
산이나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미과의 찔레나무는 가을이 되면 붉고 둥근 열매를 맺는데, 바로 이 열매에 약효가 있다.
생약명으로는 '영실'이라 불리는 이 열매를 파란 기가 조금 남아 있을 때 따서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탕으로 달여 마시거나 분마기에 찧어서 아픈 부위에 찜질을 하면 관절염이나 타박상으로 인한 부기가 가라앉는다.
* 만드는 법 *
① 덜 익은 찔레나무열매를 햇볕에 바짝 말린다.
② 바짝 말린 찔레나무열매를 탕을 달여 마시거나 분마기에 곱게 찧어 찜질한다.

 

5) 장어구이 - 관절염을 예방·치료한다
옛부터 자양·강장제로 먹어온 장어는 체력을 강화시켜 주고, 영양가 또한 풍부해 현대에도 귀한 생선류로 꼽는다.
중국에서는 류머티즘이나 신경통·관절염 등에 이 장어가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하여 고급요리로 대우받고 있다. 장어의 지방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의 생기를 왕성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장어를 계속해서 늘 먹으면 관절염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
장어의 독특한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도 조리를 할 때 맛술을 조금 넣는다든지 생강이나 마늘 등의 향신료를 사용하면 향과 맛이 부드러워져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장어구이·장어죽·장어덮밥 등 입맛에 따라 변화를 주어 먹도록.

 

6) 제비꽃즙찜질 - 진통 효과가 뛰어나다
제비꽃은 우리 나라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들꽃으로 오랑캐꽃이라고도 한다. 옛부터 타박상이나 관절염 증세가 있을 때 제비꽃을 소금으로 문질러서 그 즙을 아픈 부위에 붙이면 잘 듣는다고 전해지고 있다.
관절이 아플 때는 말린 질경이와 섞어 만든 즙으로 찜질을 하면 진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잘 말린 질경이와 제비꽃을 같은 분량으로 넣고 물의 분량이 반으로 될 때까지 달여 그 즙을 거즈나 천에 적셔 통증을 느끼는 관절 부위에 찜질한다. 즙이 뜨거울 때 해야 효과가 있다.

 

7) 게찜질 - 부기를 가라앉힌다
게는 몸을 식혀주는 작용이 뛰어나 열이 있고 통증이 심할 때 찜질을 하면 열이 식고 아픔이 가신다.
살아 있는 싱싱한 것을 골라 등딱지·호흡기·모래주머니 등은 떼내고, 발 끝도 깨끗이 손질한 다음 잘게 토막을 내어 분마기에 넣고 곱게 빻는다. 빻은 게살을 거즈에 두껍게 펴바르고 얇은 거즈 한 장을 그 위에 덮어 아픈 부위에 붙인다. 이렇게 여러 번 찜질을 하는 동안 관절염의 증세는 진정되고 부기도 가라앉는다. 단, 게를 식용으로 먹는 것은 피한다.

 

8) 우유 - 뼈와 관절의 노화를 방지한다
관절과 뼈에 이상이 있을 때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칼슘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 한 컵에는 약 20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 하루에 두 컵만 마셔도 하루 필요량은 충당된다. 특히 여성은 갱년기에 접어들면 칼슘대사에 관계가 있는 호르몬이 줄어들어 갑자기 뼈가 물러지거나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많으므로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자. 단,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억지로 우유를 마시지 말고 치즈나 요구르트 등으로 대신한다.

 

9) 파·겨자찜질 - 류머티즘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킨다.
류머티즘성 질환으로 나타나는 통증에는 파와 겨자로 찜질약을 만들어 환부에 붙이고 그 부위를 따뜻하게 해준다.
겨자가루 반 공기를 미지근한 물로 개는데 덩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빠르게 저어 흐르지 않을 정도로 반죽을 한다. 겨자의 자극적인 냄새에 약효가 있으므로 갠 즉시 파를 섞어 사용한다. 파는 흰 부분을 2cm 길이로 가늘게 썰어 개어 놓은 겨자에 섞는다.
바르는 방법은 걸쭉한 파·겨자 반죽을 환부에 바른 다음 그 위에 거즈나 한지를 붙여둔다. 10~15분 정도 지나면 환부가 붉어지면서 화끈거리는데 너무 심하게 붉어지기 전에 떼내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10) 양고기 - 신경통·류머티즘 증세에 좋다
양고기를 얇게 썰어 신경통이나 류머티즘 증세가 있는 관절 부위에 붙이면 열이 내리고 통증도 가라앉는다. 이 방법은 칭기즈칸이 사용하던 민간요법으로, 환부에 붙이는 요법과 함께 지방분이 많은 부위의 양고기를 골라 부드럽게 다져서 요리를 해 먹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11) 마늘·달걀가루 - 염증 있는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다
마늘 특유의 자극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 B1과 결합되어 소화흡수가 잘 되며 병으로 지친 몸에 활력을 준다.
또한 강력한 항균 작용도 있어 염증이 있는 류머티즘 증세에 잘 듣는다.
마늘 30쪽을 믹서에 갈아 냄비에 넣고 20~30분 정도 조리면 진득진득해진다. 여기에 달걀 3개를 깨뜨려 넣고 고루 저으면서 볶는다. 재료가 다갈색으로 변하고 포슬포슬해지면 불에서 내리고 분마기에 넣어 가루로 만든다. 이것을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1큰술씩 먹도록 한다.

 

12) 그밖에 효과가 있는 식품
만성화된 관절 이상에는 로열 젤리가 잘 듣는다. 하루에 400mg씩 3~6개월 동안 꾸준히 먹어준다. 3~4주 정도만 먹어도 조금씩 약효를 볼 수도 있지만 확실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3~6개월은 복용해야 한다.
된장을 아픈 부위에 직접 발라도 좋은 약효를 낸다. 그 위에 뜸을 뜨면 더욱 약효가 있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굴에는 글리코겐이 풍부해 관절염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낸다. 굳이 생굴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고 마른 굴과 살짝 익힌 굴도 같은 효과를 내므로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서 섭취하도록 한다.
유자 1~2개를 레몬 자르듯이 둥글게 썰어 목욕물에 띄워 목욕을 한다.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돼지족도 류머티즘에 좋은 약효를 내는데, 류머티즘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지고 체력이 약해지므로 동물성 단백질과 적당량의 지방이 필요하다. 돼지족을 푹 고아 국물을 마시거나 등심이나 안심 등을 넣어 곰국으로 끓여 먹으면 좋다.

 

 

 

반응형

'식이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0) 2008.12.20
쓸개 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0) 2008.12.12
폐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0) 2008.12.08
심장 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0) 2008.12.06
위질환 치료에 좋은 음식  (0) 2008.12.04